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10월26일mon
 
티커뉴스
현재 회원님의 레벨은 리스팅 권한이 없습니다
  • 해당 뉴스가 없습니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 생활경제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6년07월25일 21시36분 ]

정부3.0 공공정보 활용으로 창업 성공하세요!

데이터 기반 산업의 활성화 기대

 

대구시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작년에 이어 올해도 개최한다.

※ 공공데이터란?

국가, 지방자치단체 등 모든 공공기관이 업무수행을 통해 생산되는 전자적 정보 (데이터베이스, 파일[엑셀, csv])로 민간이 재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데이터

 

특히, 올해에는 공모전의 범위를 확대해 일반인 대상뿐만 아니라 학생부문도 마련하여 초··고교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했으며,

 

일반부의 대상 수상작은 2016년 하반기에 개최될 행정자치부 주관 제4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본선에 출품하도록 하여 창업의 기회를 지원할 예정이다.

 

행정자치부는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을 통해 공공데이터의 민간활용사례를 총893건 소개하고 있다.

 

대표적인 성공사례로는 학교 가정통신문을 활용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학교알림장 아이엠스쿨이 있으며, 의료 정보 제공 모바일앱굿닥은 국내 모바일 의료서비스 시장을 기반으로 일본을 비롯해 중국, 동남아 등 아시아 시장으로의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대구 지역 기업의 활용사례로는 1인 기업 데브드래곤이 행정자치부의 정보화마을 데이터를 활용해 아빠와 여행앱을 선보였으며, 경찰청에서 제공한 분실물 데이터를 활용해 파인드폰앱을 서비스하고 있다.

 

㈜케이앤컴퍼니는 국토교통부의 건축물대장 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로 연립·다세대 주택의 시세를 제공하는 로빅'을 개발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이들 두 기업은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씨랩(C-LAB) 출신 기업이다.

 

대구시 이상길 기획조정실장은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로 민간에 편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의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아이디어 공모전을 지속적으로 개최하는 등 지원정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ydn@yeongnamdaily.com

올려 0 내려 0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